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도대체 언제 헤르페스 2형에 전염된걸까?(증상 발현부터 치료 과정)

by Infoma 2023. 11. 16.

 

헤르페스 2형은 성관계를 경험한 성인 중 20%정도가 가지고 있으며 그 중 80%정도는 무증상이라고 한다. '성병'으로 분류되는 질병 중 가장 흔하고 쉽게 전염되는 병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 전염된다고 하는데 이번에 의사선생님 말씀을 들어보니 그렇지 않은 경우도 꽤 많다고 한다.

의사선생님의 말씀에 의구심을 품고 있던 중, 마침 이런 기사가 올라왔다.

 

잘못하면 헬스장에서도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위 기사 내용을 보면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된 헬스인이 가랑이 헤르페스 수포가 터진 상태에서 샤워를 하고 헬스장 수건으로 몸을 닦고 나왔다는 내용이었다.

 

물론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세탁, 건조 과정을 거치면 살아있기 힘들다고하는데, 헬스장의 위생을 과연 믿을 수 있을까?

 

어쨋든 헤르페스의 증상부터 치료과정까지 한번 알아보자.

 

 

헤르페스 2형 증상과 치료 방법

헤르페스 2형은 첫 감염 후 빠르면 2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그런데 사람마다 차이가 너무 크게 나타나는 것 같다. 어떤 사람은 너무 아프고 열까지 나서 병원을 안 갈 수가 없다고 하는데, 또 어떤 사람들은 걸린 줄도 몰랐다는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

남자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을 때 검사를 하면 음성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증상 발현 전에는 척수 속에 숨어있기때문에 검사결과가 의미가 없다고 한다.

 

이건 굉장히 중요하다.

이 글의 가장 핵심이라고 볼 수 도 있다...

 

 

헤르페스 2형 증상

일단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의심해봐야 한다.

  • 성기 부위의 붉은 발진과 열감
  • 붉은 발진 후 나타나는 물집
  • 따갑고 간지러움
  • 간혹 오한과 발열

헤르페스 2형 증상헤르페스 2형 증상헤르페스 2형 증상(물집)
헤르페스 증상

 

헤르페스를 검색해보는 사람들이라면 전부 알고있는 사실이겠지만, 헤르페스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완치가 안되는 병이다. 의술이 이렇게 발전했지만, 아직까지도 완벽한 바이러스 치료제는 만들지 못한다고 한다.(그래서 코로나도 치료제가 아직까지 없다.)

 

무증상자들은 컨디션이 악화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때 증상이 나타나기때문에 몸 관리를 잘하는 사람들은 평생 증상발현이 안될 수도 있다고 한다.

 

 

 

치료 방법

아주 간단하다. 그냥 항바이러스제를 먹고 발라주면 끝이다. 심지어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약 없이도 자연적으로 치유된다.

치료되는 과정은 수포가 터지면서 딱지가 생기고 아물면서 완치가 되고 기간은 넉넉하게 2주정도 걸린 것 같다.

 

만약 수포가 터진 후 병원에 방문하면 항바이러스제와 항생제를 같이 처방해준다는데, 이건 이미 헤르페스는 완치단계에 접어든거고 상처부위의 염증을 막는 용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유명한 아시클로버크림(제조사만 다르지 다 똑같다고 한다.)

 

 

헤르페스 2형 주의사항

이번에 상담을 받으면서 가장 무서운 내용이었는데, 출산 시 헤르페스가 발현된 상태라면 자연분만이 불가능하다고 한다.자연분만을 할 때 신생아에게 헤르페스가 감염될 가능성이 높은데, 신생아에겐 헤르페스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기때문에 무조건 제왕절개를 해야 한다고 하시더라.

 

만약 헤르페스 2형 감염사실을 숨기고 있다면, 꼭 명심해야 할 것 같다.

 

 

 

예방 방법

콘돔 사용, 수건이나 침구 개별 사용정도...?사실 전부 지키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에 증상이 나타날 조짐이 보일 때 상대방을 위해 지켜주면 좋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병원 유튜브에서 확인한 정보인데 입에서 성기로도 헤르페스가 옮을 수 있다고 한다.그러니 입술이든 성기든 물집이 올라왔다면 무조건 조심해야 한다. 끝!

 

댓글